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핫이슈&일상다반사

서울메트로 근무변경 안전사고 화 키웠나

서울메트로의 근무변경이 안전사고 화를 키웠나?

 

역무원 3조2교대에서 4조2교대로

 

지난달 28일 서울메트로 2호선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사고는 서울메트로가 역무원의 근무형태를 바꾼것이 화근이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있다. 또 당시 구의역에는 안전업무를 지원하는 지하철 사회복무요원이 배치되지않는 등의 안일한 인력운용을 했던것으로 확인되었다.

 

취재결과 서울메트로는 지난1월부터 '3조2교대'였던 역무원 근무형태를 '4조2교대'로 변경하여 시행해왔다. 업무강도를 낮추고 연속적인 밤샘야근으로 역무원들의 컨디션 관리가 어려운 상호아을 개선하자면서 작년말 노사가 합의한 사항이었다. 한달간 최대8번 2주일간 집중적으로 5번의 밤샘야근을 해야하는 '3조2교대'와는 달리 '4조2교대'는 '주야간-비번-휴무'로 이어지는 4일단위로 근무가능하다.

 

 

 

 

 

문제는 조를 3개에서 4개로 늘리면서 동시간대에 일하는 역무원들의 수가 감소했다는 것이다. 작년까지 조당 평균4명의 역무원이 근무했던것과는 달리 4조방식에서 1명씩 줄어들어서 역사내 안전관리업무를 나누었다. 당연히 줄어든 사람의 수만큼 안전관리업무에 공백이 커질것이 뻔한 구조이다.

 

이에대해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동시근무 인원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다. 2012년 구성된 서울시 지하철 최적근무위원회에서 논의끝에 지하철 역무원들의 업무성격상 '4조2교대'가 가장 적합할거라는 판단아래 올해부터 시범운영한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사건을 통하여 서울메트로의 지하철역내 사회복무요원에 대한 허술한 관리도 도마위에 올랐다. 광진경찰서에 따르면 지난달28일 김모씨 사망당시 사회복무요원은 28에서 30일까지 사흘간 병가를 낸것으로 파악되었다. 사흘간 자리를 비우게된 상황에서도 구의역은 대체인력을 구하거나 근무스케줄을 전혀 조율하지 않았다. 통상 3일이상의 병가는 사전에 근무를 바꾸든지해서 최대한 공백이 없도록 대체근무를 실시해야한다.

 

{출처 - 매일경제 연규욱 기자}